임신 21주차 증상 , 임신 21주에는 아기의 눈썹과 눈꺼풀이 보여요.

Author : 내가간다! 직접! 또잉- / Date : 2016.09.28 21:23 / Category : 임신. 뒤 육아,


임신 21주차 증상 , 임신 21주에는 아기의 눈썹과 눈꺼풀이 보여요.

태아 변화

* 엄마 제 눈썹과 눈꺼풀을 보세요
이 시기에 태아의 무게는 약 630g 정도이며 길이는 약 20cm 정도 됩니다. 눈썹과 눈꺼풀이 거의 형성되고 머리카락도 색이 진해집니다. 이때 피부는 붉고 쭈글쭈글 합니다. 여아의 경우 질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태동을 느끼지 못했던 임신부들도 이제는 태아의 움직임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태동은 특히 임신부가 쉬려고 누웠을 때 시작됩니다.

 

 

모체 변화

* 피부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복부나 다리, 유방 등에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수포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피부가 늘어나고 건조해지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 수분을 공급해주면 가려움이 덜합니다. 또한 샤워를 자주 하여 청결을 유지해주고 자극이 적은 100% 순면 소재의 옷을 입도록 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 < 개월 별 태동변화 > 임신 6개월에는?
태아가 엄마 배꼽 위까지 올라와 보다 큰 범위에서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수의 양이 많아서 태아가 양수 속에서 상하 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등 행동이 다양해지고 태동도 더욱 선명해집니다. 남편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도 임신부의 배에 손을 대면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아의 자리가 정해져 한쪽에서만 태동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품 및 영양정보

* 임신 6개월에는 이렇게 드세요
임신 6개월에는 태아의 조직이 거의 완성되고 발육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그 중 혈액을 만들어주는 철분이 풍부한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굴, 바지락, 달걀노른자, 녹황색 채소 등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우유와 유제품의 경우는 철분 함량과 흡수율이 낮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 및 유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이 장에서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철분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 과일과 함께 섭취하도록 합니다.
차 속의 탄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식사 시 차나 커피와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태아 발육을 위해 단백질, 칼슘, 비타민 B군이 함유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주의 사항

* 전자파를 멀리하세요
휴대폰, 컴퓨터, 텔레비전, 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태아는 물론 임신부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 때에는 휴대폰을 끄고 가급적 침대와 멀리 떨어진 곳에 두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에도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컴퓨터는 필요한 것만 짧게 찾아 이용하도록 하며 사용할 때 전자파 차단 앞치마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생활 속 Tip

* 임신부 요통 이렇게 예방하세요
약간의 요통을 겪지 않고 임신 기간을 보내는 임신부들은 없습니다. 하지만 흔하게 나타난다고 소홀히 생각하고 넘어가면 임신중독증이나 조산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음의 예방법을 따라 요통을 예방하도록 합시다.

1)등을 쭉 펴고 한 자세로 오래 서 있지 않습니다.
2) 배를 내밀거나 몸을 뒤로 젖히지 않습니다.
3) 의자는 너무 푹신한 것은 피하고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선택해 등을 바짝 붙이고 곧게 앉습니다. 30분 이상 앉아있지 않도록 합니다.
4) 푹신한 침대 보다는 딱딱한 매트나 요 위에 옆으로 눕습니다.
5) 통증이 심할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6) 임신부의 허리와 등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수영이나 체조 등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복근을 단련하여 요통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7) 굽 높은 구두보다는 발을 안전하게 감싸는 운동화를 신습니다.
8) 마사지를 자주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손목, 손가락, 손발 등을 가볍게 마사지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요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교

* 다양한 태교법을 활용하세요
음악태교, 미술태교, 영어태교, 태담태교 등 다양한 태교법 중 하나만 골라 하겠다는 생각보다 할 수 있는 모든 태교법을 조금씩 실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는 뱃속 아기의 뇌 세포망을 촘촘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태교를 통해 더 많은 자극을 받은 아이의 뇌 발달이 더욱 활발히 진행된다는 연구보도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아니 세상 모든 엄마들 응원합니다.


Tags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또잉-

어둠이 지나간다! 그리고 뜨거운 태양이 웃고 있겠지!

Search

Statistics

  • Total : 1,373,683
  • Today : 293
  • Yesterday : 812

Calendar

«   2018/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pyright © 쉼표, 하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