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3주차 증상 / 임신33주차 때 주름이 펴지고 통통해져요.

Author : 내가간다! 직접! 또잉- / Date : 2016.10.11 01:00 / Category : 임신. 뒤 육아,


임신 33주차 증상 / 임신33주차 때 주름이 펴지고 통통해져요.

태아 변화 임신 33주(9개월)

* 주름이 펴지고 통통하게 살이 올라요
이 시기에 태아의 몸무게는 약 2~2.5kg, 신장은 약 32cm 입니다. 피부 밑에 지방이 축적되면서 피부색이 붉은색에서 윤기 있는 살색으로 바뀝니다. 이 시기 태아의 지방은 태아가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고 에너지를 발산하는 데 도움을 주고 태어난 후에는 체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층이 생기면서 쭈글쭈글하던 피부의 주름이 펴지고 제법 통통하게 살이 오르게 됩니다. 성기가 거의 완성되어 사내아이라면 고환이 복부에서 음낭 속으로 내려오고 여자아이는 대음순이 발달하여 양끝이 맞닿게 됩니다.

 

 

 

 

 

 

모체 변화

* 소변이 잦고 개운하지 않아요

배꼽이 튀어나올 정도로 배가 불룩해지고 단단해지면서 소변보는 횟수가 늘어납니다. 소변을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고 잔뇨감이 있는데, 이는 자궁이 커져서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채기나 기침을 하면 소변이 조금 흘러나오기도 하는데, 이는 모두 자연적인 현상으로 출산 후에는 사라집니다. 평소 방광이 차지 않도록 소변을 자주 보도록 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 < 개월 별 태동변화 > 임신 9개월에는?

손과 발의 움직임이 커지고 강해져서 발이 움직이는지 손이 움직이는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끔 피부로 손이나 발이 불룩 튀어나오거나 자다가도 깜짝 놀라 깰 정도로 심하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딸꾹질을 1~2분 정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무렵에는 움직인다 라기 보다는 뭔가 날카로운 것이 배 안쪽을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품 및 영양정보

* 저칼로리 간식을 챙겨 드세요

만일 배는 불러가는데 체중이 늘지 않는다면 의식적으로라도 간식을 챙겨 먹도록 합니다. 하루 3끼 식사만으로는 충분한 열량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귀찮더라도 틈틈이 간식을 챙겨 먹도록 합니다. 이 시기에는 자궁이 명치 끝까지 올라와 다시 입덧을 하는 사람처럼 소화도 안되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무리해서 먹지 말고 하루 식사를 적당한 횟수로 나누어 편안하게 먹도록 합니다.

간식으로는 흰 살 생선, 두부, 야채, 과일, 해조류 등 칼로리는 낮지만 단백질,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구체적인 출산 계획을 세우세요

조산의 위험이 있고 예정일이 변할 수 있으므로 출산 계획을 미리 세우도록 합니다. 건강 상태에 맞는 분만 방법을 결정하고 갑자기 진통이 왔을 때 당황하지 않도록 입원과 분만 절차를 확인합니다. 입원에서 분만, 퇴원과 산후조리 기간을 최소 3개월로 잡아 절차와 비용, 준비물 들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막달에는 아기용품과 산후조리 기간에 필요한 용품을 정리해 산후조리를 할 곳에 미리 준비해 두도록 합니다.

 

 

생활 속 Tip

* 임신후기 발 관리, 족욕법!

임신 후기에는 무거워진 배를 지탱하는 발에 무리가 가서 쉽게 지치며 쥐가 나거나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부기를 빼서 숙면을 도와주는 족욕법을 알아봅시다. 대야에 물을 받아 목욕용 물보다 조금 높은 43~45℃로 온도를 맞추고 발목 아랫부분까지만 10~15분 담급니다. 물속에서 발목을 가볍게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발가락을 움직이면 더 효과적입니다.

더운물과 찬물을 교대로 담그는 냉온욕도 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더운물의 온도는 40~45℃ 찬물의 온도는 15~18℃가 적당하며 일반적으로 더운물에서 몸까지 충분히 더워졌을 때까지 담그고 찬물에서는 1~2분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3~4회, 잠자기 전 10~15분 정도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15분 이상 하지 않도록 합니다.

족욕 후에는 땀을 많이 흘려 갈증이 나는데 이때 찬물을 마시면 몸의 더운 기운이 식어 족욕의 효과를 떨어뜨리므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도록 합니다.

 

< 임신부 족욕 시 주의사항 >

1) 열이 많은 임신 초기에는 자제합니다.

2) 식후 1시간이 지나고 나서 합니다.

3) 족욕을 하는 동안에는 발을 물 밖으로 빼지 않아 따뜻한 열이 골고루 전달되도록 합니다.

4) 족욕을 한 뒤 30분 이내에는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태교

* 아빠의 태교가 중요한 이유?

태담은 부모와 태아가 유대감을 나누고 교감할 수 있는 중요한 태교방법으로, 아기가 건강하고 똑똑하게 태어나기를 바란다면 부부 모두가 태담 및 태교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태아와의 교감 기회가 적은 아빠들은 자신을 알려줄 방법이 '목소리'뿐이므로 수시로 엄마와 함께 태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 모두로부터 태담 태교를 받은 아기는 사회성이 좋으며, 아빠와 뱃속에서부터 교감을 나눈 아기들은 성장과 발달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건강하고 똑똑한 아기를 원한다면 아빠는 적극적으로 태교를 하는 노력을 하도록 합니다.

 

대한민국, 아니 세상 모든 엄마들 응원합니다.


Tags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또잉-

어둠이 지나간다! 그리고 뜨거운 태양이 웃고 있겠지!

Search

Statistics

  • Total : 1,204,349
  • Today : 252
  • Yesterday : 429

Calendar

«   2018/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pyright © 쉼표, 하루 All Rights Reserved